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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노말맵 적용하기 및 Diffuse map 제작하기.
    3D Graphic/3D MAX 2016. 3. 30. 23:13

    Material Editor 에서 CompleteMap 을 Diffuse Map 에 넣는다.


    Map 에 Bump 에 Normal map을 추가를 하는데

    Amount 를 100으로 고친 후 노말맵을 추가 해준다.



    1번 버튼으로 최상위 매뉴로 가서 

    2번 버튼을 누르고 있어주면 버튼이 2개가 열리는데 하늘색 매뉴를 선택한다.




    기본 베이스는 Complete Map 에서 시작을 한다.

    Complete Map 에 AO 맵을 Mulitply로 씌운다.

    AO 맵이 음영을 좀더 확실하게 드러내주는 역활을 해준다.



    Max에서 노말맵을 추출할때 32 Bit 로 추출을 해준다.

    그래야 Alpha Channel 이 존재한다.

    알파 채널로 RGB에 있는 맵 추출시 도움이 많이 된다.

    RGB 맵을 적용시 Shift 를 누른 상태로 Move(드래그)로 맵 위로 이동시키면 해당 위치에 정렬한다.


    ㄴ Red의 경우 빛의 방향 : 왼쪽에서 오른쪽으로 

    ㄴ Green 의 경우 빛의 방향 - 아래서 위의 방향





    ㄴ Blue 의 경우 빛의 방향은 화면 쪽에서 나오는 방향 - 깊이


    AO 맵을 블루 체널 대신 쓰기도 함.



    노말맵의 RGB 채널에서 복사를 해서 디퓨즈맵의 Layer 에다 붙여 넣는다.

    각 RGB 맵에서 그림자의 방향이 실제와는 반대 또는 상이하게 나오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Invert를 해준다.

    Image -> Adjustment -> Invert 또는 Ctrl + I 를 한다.



    Blue 맵은 AO 맵으로 대채하여도 무방하다.


    RG는 레이어 설정을 Soft light로

    B는 Multiply로 해준다.


    레이어의 opacity를 통해 적절한 음영을 조율해준다.


    여기까지가 노말맵을 기초로 한 디퓨즈맵 이였고 이후에는 


    재질맵과 기본 컬러를 설정해준다.


    재질맵의 Layer에서 Adjustment의 Hue / Saturation 의 Saturation 을 낮춰 강도 조절을 해준다.


    필요에 따라서 Brightness / Contrast를 조절해준다.


    스팩큘러는 다음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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