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노말맵 적용하기 및 Diffuse map 제작하기.3D Graphic/3D MAX 2016. 3. 30. 23:13
Material Editor 에서 CompleteMap 을 Diffuse Map 에 넣는다.
Map 에 Bump 에 Normal map을 추가를 하는데
Amount 를 100으로 고친 후 노말맵을 추가 해준다.
1번 버튼으로 최상위 매뉴로 가서
2번 버튼을 누르고 있어주면 버튼이 2개가 열리는데 하늘색 매뉴를 선택한다.
기본 베이스는 Complete Map 에서 시작을 한다.
Complete Map 에 AO 맵을 Mulitply로 씌운다.
AO 맵이 음영을 좀더 확실하게 드러내주는 역활을 해준다.
Max에서 노말맵을 추출할때 32 Bit 로 추출을 해준다.
그래야 Alpha Channel 이 존재한다.
알파 채널로 RGB에 있는 맵 추출시 도움이 많이 된다.
RGB 맵을 적용시 Shift 를 누른 상태로 Move(드래그)로 맵 위로 이동시키면 해당 위치에 정렬한다.
ㄴ Red의 경우 빛의 방향 : 왼쪽에서 오른쪽으로
ㄴ Green 의 경우 빛의 방향 - 아래서 위의 방향
ㄴ Blue 의 경우 빛의 방향은 화면 쪽에서 나오는 방향 - 깊이
AO 맵을 블루 체널 대신 쓰기도 함.
노말맵의 RGB 채널에서 복사를 해서 디퓨즈맵의 Layer 에다 붙여 넣는다.
각 RGB 맵에서 그림자의 방향이 실제와는 반대 또는 상이하게 나오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Invert를 해준다.
Image -> Adjustment -> Invert 또는 Ctrl + I 를 한다.
Blue 맵은 AO 맵으로 대채하여도 무방하다.
RG는 레이어 설정을 Soft light로
B는 Multiply로 해준다.
레이어의 opacity를 통해 적절한 음영을 조율해준다.
여기까지가 노말맵을 기초로 한 디퓨즈맵 이였고 이후에는
재질맵과 기본 컬러를 설정해준다.
재질맵의 Layer에서 Adjustment의 Hue / Saturation 의 Saturation 을 낮춰 강도 조절을 해준다.
필요에 따라서 Brightness / Contrast를 조절해준다.
스팩큘러는 다음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'3D Graphic > 3D MA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D max 로 리토폴로지 (0) 2016.08.16 오브젝트 반투명은 Alt + X (0) 2016.05.23 텍스처 양면으로 다 보이기. (0) 2016.04.18 AO 맵 추출 과정 (0) 2016.03.29 Normal map 추출 과정 (0) 2016.03.28 Table (0) 2015.12.09 오늘 학원 배운것 Lathe 로 회전시킴 (0) 2015.12.08